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주식, ETF(상장지수펀드)란 무엇일까?

주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분들이나,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ETF라는 말을 꽤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알아보기 전까지는 대체 어떤 상품인지 전혀 알수가 없지요. 오늘은 ETF의 종류와 장점, 단점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합니다.

 

 

 

 

 

ETF란 무엇일까?

 

ETF는 Exchange Traded Funds의 줄임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펀드이지만, 주식처럼 쉽고 편하게, 언제든지 매매할 수 있게 만든 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펀드는 증권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ETF투자를 할 경우,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한 후에 

 

자신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ETF 상품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섹터 ETF

지수투자보다는 변동성이 크지만 위험을 분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인버스 ETF

코스피지수가 떨어지면 이익을 보고, 코스피지수가 떨어지면 손해를 보는 상품입니다.

 

3. 해외 ETF

미국이나 유럽등 국가에 투자를 하는 상품입니다.

 

4. 지수 ETF

대표적이고 큰 기업에 투자하는 대표 ETF 상품입니다.

 

 

 

 

 

 

ETF 상품의 장점을 알아보자.

 

1. 포트폴리오 분산이 쉽다.

특정 회사에만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지수 구성 좀목 전체에 분산하여 투자하기 때문에 위험성이 감소합니다.

 

2. 시간 분산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장기간 적립식 펀드에 적립하는 것과 같이 ETF에 투자한다면 장기적으로 시장수익률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조회, 매매가 가능합니다.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합니다. 다만, 거래소가 운영되는 시간에만 가능합니다. (주식거래소의 개폐장시간동일)

 

4. 가격 변동 확인이 쉬어 빠르게 투자가 가능하다.

 

5. 변동성이 일반 펀드나 주식에 비해 낮다.

 

6. 거래세 면제.

 

7. 기초지수를 따라가기 때문에 운용보수가 적고, 거래소 거래이기 때문에 판매보수가 없다.

일반적으로 주식형 펀드 판매수수료는 2-3%, 인덱스 펀드는 1%, ETF0.5% 입니다.

 

8. 공개성과 투명성이 보장됩니다.

 

9. 주식처럼 펀드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10. 일반 주식처럼 HTS를 통해 집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ETF 상품의 단점은 무엇일까?

 

1. 펀드를 주식처럼 만든 상품이지만, 주식은 아니기 때문에 거래량이 크지 않습니다.. 즉, 매수,매도할때 불편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거래방법은 주식의 직접거래와 유사하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지수가 한번 떨어질 때 크게 떨어집니다.

 

 

 

 

 

 

마무리

ETF는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펀드입니다. 주식처럼 간단하고 편리하게 매수 매도가 가능하지만 위험성도 매우 큰 편입니다. 하지만, 시간 분배에 따른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면, 공격적인 투자를 원하지만 주식은 너무 공격적이라 불편할 경우에 ETF 상품은 최적의 상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투자상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리스크 헷지입니다. 또 리크스헷지에서 중요한 부분은 시간 싸움이고 이 시간 싸움은 곧 장기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ETF는 목적을 정하고, 3년 이상 장기투자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능하다면 매월 날을 정해놓고 투자를 하는 방법도 매우 좋은 방법이고, 특정 주가 수준의 컷트라인을 정해놓고 하락할 때마다 매입을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나름 정리를 한다고 했는데, 많이 부족하네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구독은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된답니다.

공감과 구독은 밑에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