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박사 꿈꾸기

청년 전세 대출 종류 알아보기. 월세 벗어나기.

고향이 아닌 타지에서 생활을 하다보면 월세생활은 기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집안의 금전적인 여력이 있어 전세로 살고 있다면 정말 좋은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달에 30만원 이상의 돈이 스르륵 하고 빠져나가는 것을 보면 정말 기분이 안좋아지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청년들이 받을 수 있는 전세대출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기준이 조금은 까다롭기는 하지만 받을 수 있다면 사회초년생들에게 정말 큰 버팀목이 되어줄 것입니다. 그리고 통장에 저축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택도시기금과 정부에서 출시한 전월세 대출상품은 대표적으로 3가지 입니다.

 

 

전월세 대출상품의 종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표적인 대출상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표를 보시면서 글이 보신다면 이해하기가 한결 수월할 것 입니다.

좌측부터 하나씩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출상품 상세 내역

 

 

 

 

 

1.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대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만 19~25세 미만의 청년을 대상으로 하고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일 경우 대출을 해줍니다. 금리는 2.3~2.7%이고, 전세보증금은 5000만원까지이며 최대대출한도는 3500만원입니다.

 

 

사실 서울에서 전세를 얻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부족한 금액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다만 전세자금이 부족해서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 경우에 좋을 것 같습니다.

 

 

 

 

2. 청년 맞춤 전월세 보증금 대출

정확히는 청년 맞춤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라는 이름입니다. 연 2.8% 내외의 이자로 전세금의 90%, 최대 7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만 34세 이하 무주택자(본인, 배우자 기준)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 합산 7천만원 이하

-임차 보증금 5% 이상 지급한 세대주

-보증금 5억(서울5억, 지방3억) 이하인 임대차 계약 체결한 자

 

 

#신청시기는 언제일까?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 입니다.

 

 

#대출 기간

전세 계약기간에 따라 2년 또는 3년으로 만 34세 이전까지는 2,3년 단위로 횟수의 제한 없이 연장 가능합니다.

만약 중도에 해지하게 된다면 중도상환시 중도 상환 수수료는 면제됩니다.

 

 

#대상주택

공부상 택, 주거용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으로 실제 주거용으로 이용가능한 곳.

 

 

ps. 전세대출이 아닌 월세자금 대출도 있습니다. 소득 7000만원 이하인 19~34세 청년 가구인 경우에 2년 동안 총 1200만원(월 5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2.6% 내외로, 이용할 경우 은행에서 집주인에게 직접 월세를 지급해 줍니다. (소득기준은 부부합산 기준입니다.)

 

 

 

 

 

3.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게 주거비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월세 보증금을 연 1.2%로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만 34세 이하의 청년 중 5천만원 이하의 소득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최대 1억 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보증금을 1억원 대출 받았을 경우 한달에 10만원이라는 저렴한 이자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대상 주택

대출 대상주택은 임차 전용면적 85m 이하, 주고용 오피스텔 포함합니다.

평수로는 대략 25평까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기간은 최소 2년이고 4회까지 연장가능하며 최대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환은 만기일시 상환입니다.

 

 

더욱 자세한 상품 안내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알아보세요.

http://nhuf.molit.go.kr/FP/FP05/FP0502/FP05020601.jsp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청년들에게 유용한 전월세 자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조건이 맞지 않아 대출을 받지 못했지만, 조건이 맞는다면 월세를 내는 것보다 대출이자를 내는 것이 훨씬 저렴하니 한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말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인데, 월세랍시고 30만원이라는 큰 금액이 빠져나간다면 정말 허무합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한번쯤은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구독은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된답니다.

공감과 구독은 밑에 있어요. ^^